자소서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공정기술 자소서 관련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대학원 졸업 후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자소서를 쓰고 있습니다. 대학원에서는 반도체 공정이 아니라 소자 성능 향상 관련해서 논문을 썼는데요. 원래는 공정설계 직무로 지원하고 싶었는데 이번에 채용이 열리지 않아 그냥 공정기술 직무로 쓰고 있습니다. 1) 소자 만들면서 했던 공정들 관련해서 적고 있는데, 석사 전공소개서도 그럼 공정 위주로 바꿔야 할까요 ? 전공소개서는 디펜스 발표자료를 거의 그대로 넣을려고 했는데, 아무래도 공정에 관한 얘기보다는 소자 성능 관련한 여러 분석 데이터들이 대부분입니다. 2) 그리고 4번 항목 관련해서 스퍼터 증착 공정 레시피 최적화 -> 후속 공정에서 문제가 생김 -> ald 장비로 다시 최적화 진행 이 스토리를 쓰고 있는데, 괜찮은 소재인지 모르겠습니다. 나눠서 쓰려고 해도 같은 소재를 증착한 경험이라.. 그냥 적어도 괜찮을까요 ? 그 장비가 고장나서 다른 장비로 또 최적화를 진행했었습니다.
2026.03.16
답변 7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석사의 경우에는 어떤 연구를 했는지가 산업군과 직무를 정할시에 가장 크리티컬한 부분이 됩니다. 멘티분이 하신 연구활동의 결과물의 수준이 낮거나 희망하는 산업군, 직무와 핏하지 않다면 불가능은 아니겠지만 취업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석사 전공소개서에서는 주로 연구했던 연구주제와 성과 등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2) 네 충분히 괜찮아보입니다. 공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분석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법을 변경했으며, 공정 최적화 등을 하셨기 때문입니다. 같은 소재를 증착하더라도 공법에 따라서 박막의 특성이 달라지는데 그 부분을 언급했으면 합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 많습니다. 작성해주신 내용 바탕으로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전공소개서의 경우 작성해주신 연구논문과 연관지어 지원직무쪽과 같은방향으로 작성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충분히 4번항목에 작성하셔도 무방한데, 최적화 과정과 문제발생시 이를 어떤 과정을 통해 해결하려 노력하였느지, 최적화를 진행하게된 방향의 배경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 작성하시면 좋아보입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전공소개서를 굳이 공정 중심으로 완전히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석사 연구의 핵심은 보통 소자 성능 개선이기 때문에 디펜스 자료 기반으로 작성하는 것은 자연스럽습니다. 다만 공정기술 지원인 만큼 소자 성능을 만들기 위해 어떤 공정을 설계·조건 최적화했는지를 중간중간 강조해 주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 33분커리er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0% ∙일치회사직무
1. 꼭 그러실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연구분야에 가장 적합한 내용으로 포커스를 맞추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2. 좋은 소재입니다 후속공정에서 문제가 생긴것을 어떻게 ALD 장비로 개선할수있는지 잘 적으시면 아주 좋을것 같습니다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1. 네 맞습니다. 가급적 지원 직무에 맞춰주세요. 어렵다면 소자로 적으시는 것이 최선입니다 2. 강력한 소재가 아니라면 서브소재 정도로 살짝 서술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감사합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1. 아무래도 8대공정 최적화보다보니 공정을 중점으로 작성하면서 소자까지 개선할 수 있다라는느낌으로 쓰시는게 좋습니다. 2. 넵 스퍼터링 증착 레시피 최적화 이후 후속 문제 찾는 게 공정기술에서 실제로 하는 업무이며 계속 시행착오해서 찾는게 공정기술의 업이므로 해당스토리는.괜찮아요~~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경험 전무 시 지원전략
안녕하세요 화공과 졸업 후 석유화학 생기(공기) 2년 일하고 중고신입으로 반도체 삼전하닉 도전해보려 하는데, 학부시절에 반도체 관련 경험이 전무합니다. (강의, 외부교육, 랩인턴 등) 그나마 살릴만한게 생기 경험일 것 같은데, 반도체는 관련되게 어필할 만한게 아예 없어서 고민이네요.. 이럴 땐 어떻게 지원 전략을 잡는 게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ㅜ
Q. 공정기술 스펙
안녕하십니까. 공정기술 직무 희망하는 인서울 하위권 전자공학과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현재 3학년 1학기까지 마쳤고, 성적은 전공 학점 4.425입니다. 이번에 반도체 랩실(NAND FLASH) 학부 연구생에 지원하였고, 7월 말에 spta 공정실습 예정입니다. 학점을 제외하면 제가 가진 스펙이랄 게 딱히 없어서 걱정입니다. 방학 중에 영어 공부,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강의 수강, 반도체 관련 논문 공부 이 세 가지 +학부 연구생 활동에 중점을 둘 생각인데, 앞으로 제가 쌓아야 할 스펙과 방향성을 잘 모르겠어 질문드립니다. 멘토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Q. 현장실습 vs 반도체 수업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인서울 중위권 전자과 4학년 진학 예정이고 반도체 공정기술 희망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장실습을 가냐마냐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경우의 수가 생기는데 뭐가 더 학사취업에 좋을지 모르겠어서 선배님들의 조언을 구합니다.. case 1 1학기 현장실습(희망직무와 관련 있다는 가정) -> 반도체소자, 반도체소자응용, 집적회로공정 중 반도체소자응용 밖에 수강 못함 학점 3.9로 마감 예정 case 2 현장실습 x -> 반도체소자, 반도체소자응용, 집적회로공정 모두 수강 가능 학점 4.0 도전 가능 공정기술을 희망할 때 반도체소자, 집적회로공정 수업을 듣지 않아도 괜찮은 건지, 현장경험이랑 비교하여 뭐가 더 중요한지 모르겠어서 수업을 들어보신 선배님들의 조언이 듣고 싶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